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경제 교육]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희소성이란?

DAEKYO  대교

 

 

생활 속에서 찾는

희소성의 원칙!

 

 

 

멋있거나 예쁘고, 맛있는 것들을 보게 되면 마음껏 갖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우리의 욕심과는 달리 어떤 서비스나 재화에 한해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한계가 있는 것들이 있어요.

바로 이러한 것에 대해서 희소성이 높다고 표현하는데요.

오늘은 생활 속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희소성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대교   초등 학습                                                                                     희소성이란

 

 

  희소성이란?

 

희소성은 주로 경제학에서 다루는 개념으로, 어떠한 재화나 서비스를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에 비해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을 경우 '희소성이 높다'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특히,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일하기 때문에, 경제는 희소성에서 출발한다고도 볼 수 있어요.

 

 

 

 

 

  생활 속의 희소성이란?

 

이러한 희소성의 원칙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책정할 때도 바로 희소성의 원칙이 적용돼요.

어떠한 제품에 대해서 희소성이 높으냐, 아니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돼요.

우리 주변에서 희소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은 다음과 같아요.

 

1. 명품

명품은 일반 상품과 비교했을 때 희소성의 원칙이 잘 적용되는 제품인데요.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의 경우 제품을 대량으로 한꺼번에 생산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아요.

또한, 브랜드(상표) 가치가 제품 가격에도 포함되어 있어 비싼 가격으로 판매돼요.

 

2. 명화

명화 경매 가격을 들을 때면 놀라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인 경우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은 딱 한점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매우 높아요.

세계적인 화가 고흐의 그림이 1200억에 팔린 사례가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희소성의 원칙이 적용되었다고 보아요.

 

3. 옛날 화폐 및 우표

화폐는 시대가 변하며 디자인도 변해왔기 때문에, 옛날 화폐는 더 이상 쓰지 않게 되는데요.

현재는 옛날의 화폐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고, 구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표시된 가격보다 더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아요.

 

 

 

 

  희소성의 범위

 

희소성은 명품이나 명화처럼 눈으로만 보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앞서 말씀드렸던 서비스를 포함하여 문화나 기술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어떠한 공연이 10명만 들어갈 수 있지만, 그 공연을 보고 싶은 사람이 100명이라면 이 공연은 희소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그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을 수록 공연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지게 된답니다 :)

 

 

 

 

대교 솔루니 블로그에서 희소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http://goo.gl/iao2s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