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관절염 치료하기!

흔히 퇴행성 관절염 등의 관절염 환자들은 운동이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것을 아닐까 걱정하시는데요. 아프다고 관절을 방치하게 되면 오히려 관절의 기능이 떨어지고, 근력과 뼈가 약해지기 쉬워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관절염을 치료하도록 권하는데요.

오늘은 대교와 함께 관절염 치료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을 살펴볼게요! :)




걷기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가장 좋은 운동이에요. 관절에 가는 부담이 적고, 비교적 안전한 운동이기 때문인데요. 걷기는 허벅지 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강화시켜주는 데에 큰 도움이 돼요. 대퇴사두근은 걸을 때마다 충격을 흡수하여 무릎 뼈의 위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면 무릎 관절 건강에 좋아요. 또한, 걷기 운동은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인 관절염 치료 운동법이에요.

걷기는 1주일에 3일 이상, 하루에 30분 정도의 운동강도로 걸어주시는데요. 바닥이 딱딱하지 않고 평탄한 잔디밭이나 보도블록 같은 길이 좋아요. 단, 개인 역량에 맞춰 운동강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몇 분 이상 걷기 힘들다면 관절에 충격이 덜한 수영 등의 운동으로 바꾸는 것이 좋아요.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 두 번재는 자전거 타기예요. 자전거는 근육과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인데요. 유산소 운동인 동시에 근력 운동이 가능한 운동요법이에요. 특히, 자전거는 앉아서 타기 때문에 무릎 관절 등에 부담이 적고, 다리를 움직이면서 타므로 대퇴부 근력을 강화시키고, 무릎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돼요.

자전거도 걷기와 마찬가지로 울퉁불퉁한 길이나 경사에서는 타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관절염 환자에게는 실외보다 고정식 실내 자전거를 권하기도 하는데요. 허리를 과도하게 숙이거나 꼿꼿이 세우고 타면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퇴행성 관절염 등의 관절염 운동요법 세 번째는 수영이에요. 수영, 수중댄스, 아쿠아로빅 등의 수중 운동은 관절염 치료에 아주 좋은 운동이에요. 속에서는 부력으로 인해 무릎과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기 때문인데요. 체중부하로 인한 관절통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다만,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렸다가 펴야 하는 평영은 관절염 치료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배영과 자유형이 퇴행성 관절염 운동요법으로 좋습니다.



관절염 치료에 좋은 운동을 통해 근력과 유연성 강화로 관절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