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평가방법을 알아야 성적도 오른다! 초등학교 진단평가란?

학교별로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4월 말~5월 초면 학습 단원 평가가 시행돼요. 그래서 초등학교 평가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평가 시험에 대한 준비 및 결과가 달라지는데요. 초등학교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총괄평가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오늘은 초등학교 평가 기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초등학교 평가방법은 목적에 따라 크게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돼요. 


구분

평가 종류 

목적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시기

정시 평가

상시 평가

주체

교사별 평가

일제 평가

영역

인지적

(지식, 사실, 개념)

정의적

(가치, 태도 등)

심동적

(인지적 활용)

유형

 지필 평가

수행 평가



* 초등학교 진단평가: 새 학년이 시작되었을 때 전년도의 학습 내용을 얼마나 잘 배웠는지를 평가. 

초등학교 형성평가: 수업이 끝날 때마다 학습 목표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중에 실시.

* 초등학교 총괄평가: 일련의 학습이 종료된 후 교육 목표 달성 여부를 총체적으로 평가. 한 학기당 두 번(중간, 기말). 1년 동안 총 네 번의 시험을 봅니다.


* 지필 평가: 교사 별 평가를 시행하는 경우에는 가르친 교사가 직접 문제를 출제하여 반마다 다른 시험지로 평가.

* 수행 평가: 논술, 구술, 토의, 토론, 보고서, 포트폴리오, 관찰, 사회적 실천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수준에 알맞게 평가.






초등학교 평가는 크게 '선택형'과 '서답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먼저, 선택형진위형(주어진 문제의 진위를 O, X)로 답하는 방식)과 연결형(문제군과 답군을 서로 관계있는 것끼리 연결), 선다형(여러 답지 중에 가장 적절한 답을 선택)이 있어요. 

그리고 서답형완성형(제시된 문제의 빈칸에 가장 적합한 내용을 채우는 것)과 단답형(문제에 대해 간단하게 답하는 것), 서술형(요약, 개념, 이해, 설명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 논술형(자신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이 있어요.




문제를 잘 풀려면 문제의 유형을 잘 알아야 하듯이, 평가 시험에 대비한 준비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초등학교 평가 방법에 대해서도 잘 아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학교에서 볼 평가 시험들에 대해서 부모님께서 먼저 이해하고 알맞게 지도해주신다면 아이의 성적도 올릴 수 있습니다. 

올해 진단평가 대비도 눈높이와 함께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