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기! 초보엄마아빠라면?

초보엄마아빠들이라면 늘 육아에 대해서 고민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우리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나아가 사회에 잘 적응하여 본인의 능력을 뛰어나게 발휘했으면 하는 마음은 모두 똑같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사회성 좋은 아이는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닌데요. 아이가 태어나 처음 만나게 되는 가족이 곧 작은 사회가 되고, 이 안에서 아이들은 사회성을 키우게 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요. 그렇다면, 유아기에 초보엄마아빠들도 성공할 수 있는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렸을 때 한 번쯤은 소꿉놀이를 해보셨을 거예요^^ 이렇게 소꿉놀이와 같은 역할놀이는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엄마, 아빠, 동생, 친구, 의사, 선생님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질서와 배려를 배우고, 부모님 또는 친구들과의 놀이 속에서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을 배워가게 돼요. 타인의 역할을 실천하며 개인주의적 성향을 탈피해가며 사회성 발달에도 기여하게 된답니다 :)





초보엄마아빠에게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기는 아이와의 신뢰성을 키우는 것이 중점이 되어야 하는데요. 아이와의 신뢰성 증가는 올바른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결국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키워가도록 도와주어요. 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되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또래들과도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어나가도록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부모님은 늘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하는 습관을 가져주시고, 자주 안아주고 표현해주셔야 해요. 부모의 애정을 확실하게 느낀 아이는 타인도 신뢰하고 배려하게 됩니다.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는 것은 부모님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아이 스스로도 친구를 사귈 줄 알아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친구와의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시면 좋아요. 동네 놀이터를 가거나 또래 엄마들과의 모임 등을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또래와 이야기를 나누고 놀이를 하도록 해주세요. 초보엄마아빠라고 해서 조급해하기보다는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올바르며, 부모님이 함께 놀아주는 방법도 좋아요^^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의 올바른 행동은 꼭 칭찬을 해주시고, 자신이 없어하는 일에도 용기를 주어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