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자기주도학습법, 어떻게 해야 잘하는 것일까?


자기주도학습이란 공부하는 사람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까지 정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해요. 전체적으로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며 조절과 통제를 스스로 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물론 스스로 학습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도 있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잘하는 것일까요? :)






자기주도학습 전 과정에 있어서 가장 처음이 되는 과정으로써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얼마 동안, 어떤 교재를 가지고, 어디부터 어떻게 공부를 할지를 정합니다. 계획을 세움으로써 능동적인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로 더욱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으며 목표에 다가가는 자신을 발견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곧바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스스로가 해결하기 위해 먼저 노력해본 뒤 혼자 힘으로 어렵다고 생각되었을 때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쉽게 얻은 답은 진정한 '내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학습을 할 때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는 것이 학습 결과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목표는 불명확하거나 실질적인 행동으로 어려워지기 쉬운 것보다는 실행 가능하며 최대한 명확한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객관적인 평가나 선생님의 평가가 이루어지기 전, 스스로가 먼저 평가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자율적인 자기평가가 오히려 더 중요합니다. 달성이 미흡했다고 생각한다면 그를 다음 목표 설정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외에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는 자기주도학습법이 있어야 학교 학습 내용을 진정히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기주도학습법에 따라 성적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사실! 올바른 자기주도학습법을 통해 성적 향상을 기대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