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우리아이는 피노키오? 거짓말 하는 아이 훈육법

 

 

 

 

 

아이가 거짓말을 하기 시작해서 걱정이신가요?  아이가 피노키오처럼 거짓말을 시작했다는 것은 뇌가 성숙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3~4세 아이의 거짓말은 인지 발달과정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앞으로의 사태를 예견하고 과거의 사건을 논리적으로 회상할 수 있게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있지 않은 상황을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엄마에게 하는 이야기가 실제 일어난 일인지 상상 속에서 만들어 낸 일인지 구분을 하지 못해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거짓말을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오늘은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와 거짓말하는 아이 훈육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소한 이유로는 그저 부모님의 관심을 끌거나 가벼운 장난을 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부모님도 웃으면서 넘어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이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거짓말을 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겁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본능적으로 자신이 저지른 잘못으로 인해 꾸지람을 듣게 될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인데요, 이럴 때 아이에게 심하게 화를 내면 자신은 본능에 따랐을 뿐인데 부모님의 행동에서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고 아이가 더욱 비뚤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모든 아이들이 하는 거짓말은 사회성 발달의 증거이며,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두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고 적절한 대처를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했다면 왜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아이의 입장에 대해 잘 들어주세요. 그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큰 도움이 된답니다. 칭찬을 해줄 수는 없겠지만 아이가 왜 거짓말을 했는지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잘 타일러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엄마, 아빠가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며 일관되지 못한 태도를 보인다면 아이는 거짓말을 하고 혼이 나더라도 수긍하지 않고 반항심만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항상 일관된 태도를 보여주고, 아이와 약속을 한 경우에는 꼭 지켜주는 모범된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거짓말을 했을 때 지나치게 화를 내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게 되면 어떤 나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이해시켜주세요. 또한, 솔직하게 말했을 때 잘못을 했더라도 화내지 않고 아이를 달래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될 거예요.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동화책이나 만화를 통해 정직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양치기 소년'이나 '피노키오' 같은 동화를 들려주거나 그림책을 보여주면서 거짓말을 하면 어떤 결과가 생기게 되는지, 정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세요. 재미있게 알려주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정직해지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지금까지 피노키오처럼 거짓말 하는 아이 훈육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아이의 거짓말에 실망하고 아무 화가 난다 하더라도 항상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타일러 정직의 길로 이끌어줘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