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북촌한옥마을 로드여행

 

 

 
북촌한옥마을은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인데요, 조선시대에 조성된 양반층들의 주거지기도 했던 이곳은 사적들과 문화재, 민속자료가 있어 도심 속의 거리 박물관이라고도 불리는 곳입니다.
  
 
 


북촌한옥마을은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출구로 나와서 쭉 걸어가다 보면 북촌한옥마을의 방문객을 반기는 여러 풍경들이 줄지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국내는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유명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북촌한옥마을에는 이렇게 관광안내소가 마련돼 있었는데요, 이곳에서 북촌한옥마을 가이드북, 지도 등을 챙겨가면 더욱 꼼꼼하고 편하게 관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북촌(North Village)'이라는 이름은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뜻에서 불려졌다고 하는데요, 6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자리를 지켜 온 북촌한옥마을은 2000년대부터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활동으로 마을 환경 개선에 들어가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고 합니다.

 

북촌한옥마을 하면 북촌8경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북촌8경은 한옥마을을 이루고 있는 한옥의 아름다움과 마을 구석구석을 이어주는 골목길을 문화관광지화 하기 위해 가장 경치가 좋은 지점 8곳을 지정한 것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4~6경인데요, 전통의 멋과 아름다운 풍경이 어우러진 이곳은 멋진 사진을 남기려는 사람들로 늘 붐빈다고 해요.
 
 
 

 


북촌문화센터에서 나와 사거리에서 오른쪽 언덕길 쪽으로 가다 보면 돌담 너머로 창덕궁의 전경이 가장 잘 보이는 장소가 나타나는데요, 이곳이 바로 북촌1경입니다. 언덕을 오르면 펼쳐지며 북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경관입니다.
 
 
 

 


 

창덕궁 돌담길을 따라 걷다 보면 불교미술관과 연공방을 지나 골목 끝에 궁중음식원의 정갈한 마당과 기와문양의 담이 보이는 고즈넉한 풍경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이곳에는 바로 북촌2경이에요. 이곳에는 아직도 왕실의 일을 돌보며 살아가던 사람들의 흔적이 고스란히 보존돼 있습니다.
 
 
 

 


북촌3경은 한옥 내부를 감상할 수 있는 가회동 11번지 일대로 궁중음식연구원, 리기태 전통연공방을 비롯한 여러 공방, 한국 최초 서양화가 고희동 가옥 등 특색 있고 아름다운 전통가옥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북촌4경은 가회동 31번지 언덕으로 가회동 31번지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점인데요, 본격적인 한옥 밀집 지역으로 북촌한옥마을 일대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와 지붕과 함께 북촌 꼭대기 이준구 가옥까지 한눈에 들어오는 북촌을 대표하는 경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촌5경인 가회동 골목길(내림)은 밀집 한옥의 경관과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인데요, 길 양 옆으로 잘 보전되어 있는 예스러운 한옥들이 처마를 서로 맞대고 빼곡하게 늘어서 있는 모습이 입체감 있는 풍경을 자랑합니다. 
 

 
 

 


관광객들로 가장 붐비는 곳이기도 한 북촌6경은 북악을 닮은 기와지붕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가회동 골목 오르막길 언덕인데요, 한옥 지붕들 사이로 펼쳐지는 서울 시내의 풍경이 북촌한옥마을의 백미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북촌7경은 가회동 31번지로 한옥이 주는 고즈넉함과 작은 여유로움을 만날 수 있는 소박한 골목 전경인데요, 이곳은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는 곳인 만큼 소음 공해에 각별히 주의해 주세요.  
 
  
 

 

 
마지막 북촌8경은 삼청동 돌계단길인데요, 빼곡한 한옥들의 지붕과 경복궁, 인왕산, 청와대의 조망이 좌측으로 펼쳐지는 화개1길을 따라 오르다 보면 삼청동길로 내려가는 돌계단길이 나타납니다. 이 돌계단길을 끝까지 내려가면 북촌한옥마을의 마지막 절경이 나타나는데요, 경복궁과 인왕산이 함께 만들어내는 풍경이 장관입니다.
 
 


 
 

 
북촌한옥마을을 걷다 보면 이렇게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근처에 한복대여점들이 있어 한복을 입고 한옥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북촌한옥마을 로드여행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도심 속에서 오랜 세월 동안 꿋꿋하게 전통의 미를 지켜가고 있는 북촌한옥마을로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