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음식조리에 간편한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되는 것!

 

 

 

 

자레인지는 냉동고에 오랫동안 꽁꽁 열려둔 식품을 해동할 수도 있고, 차갑게 식은 음식을 따뜻하게 데워 먹을 수도 있으며, 몇 분만에 감자를 구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만큼 편리한 전자레인지는 잘못 사용하면 무시무시한 시한폭탄으로 변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안전한 전자레인지 사용을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되는 것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전자파)를 이용해 식품에 있는 수백만의 물분자가 진동해 발생하는 마찰열이 음식 내부를 가열하는 원리로 작동되는데요, 때문에 수분이 풍부한 과일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면 과일껍질이 내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금세 터지게 됩니다.

 

 

 

간혹 달걀 삶기가 귀찮다는 이유로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통째로 돌려 달걀을 익히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넣고 돌리면 달걀 속 수분이 수증기를 발생시켜 달걀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달걀을 익힐 때는 흰자 내의 수분이 가열되어 기화해야 하는데요, 수분이 껍질에 갇혀 있다가 수증기가 되면서 부피가 몇 배로 늘어나고, 한계점을 넘게 되면 달걀이 익기도 전에 뻥~ 하고 터지게 됩니다.


 

 


밤이나 도토리처럼 껍질이 두껍거나 딱딱한 음식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매우 위험한데요, 내부에서 급격히 익은 내용물의 압력이 급속도로 상승하면서 껍질을 깨고 밖으로 나오려 하면서 터지기 때문입니다.

 

 

 

 

찐 옥수수는 외피가 말랑하거나 흠이 벌어져 있어 압력이 늘어나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지만, 바짝 말린 옥수수는 수분이 거의 빠져나갔기 때문에 압력이 밖으로 나갈 틈이 없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하게 되면 매우 위험합니다. 옥수수가 팝콘처럼 터지면 까맣게 타고, 자칫하면 불이 날 수도 있어요.

 


 

 

고추는 매운 성질을 가진 캡사이신 및 여러 가지 성분을 지니고 있는데요, 고추를 전자레인지에 돌려 이 성분들에 열이 가해지게 되면 매운 성분의 분자운동이 빨라져 더 강하게 움직이면서 집안에서 눈물과 콧물을 쏙 빼는 화생방훈련을 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는 금속재질의 용기를 투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금속용기의 음식은 제대로 데워지지 않습니다. 또한, 마이크로파가 금속에 부딪혀 튕겨 나오는 과정에서 불꽃이 일어날 수 있으니 금속용기는 사용하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알루미늄 포일, 컵라면 등 알루미늄 재질도 마이크로파가 투과되지 않고 반사되기 때문에 화재 유발의 위험이 있어요.

 

 


플라스틱 용기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요구르트나 버터 등이 담겨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는 말 그대로 ‘일회용’이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의 고열을 견디지 못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용기가 고열에 비틀어지거나 녹아 내리면서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멜라민 수지 식기류는 음식을 담는 용도에서는 안전하지만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면 인체에 해로운 멜라민이나 포름알데히드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 음료 등도 폭발의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절대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안 되는데요, 병 음료수의 음료를 데울 때는 반드시 컵에 옮겨 담은 후 데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쿠키포장 등에 사용되는 왁스 코팅 종이는 식품에 왁스가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포장용기를 벗긴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리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만을 사용해야 해요.

 

 

 

 

 

 

 

음식을 아무 것도 넣지 않고 빈 전자레인지를 가열하면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전자레인지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가 음식에 흡수되어야 하는데, 전자레인지 안에 아무 것도 없을 때는 마이크로파가 기계로 흡수돼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전한 전자레인지 사용을 위해서는 음식물을 용기 적당량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용기에 음식물을 가득 넣으면 음식이 팽창하여 넘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음식물을 넣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닐봉지나 랩으로 덮어서 조리할 때는 용기 밑으로 팽창된 공기가 빠질 수 있도록 헐렁하게 접어두면 안전하게 조리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안전한 전자레인지 사용을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되는 것들이 무언인지 알려드렸는데요,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전자파가 투과할 수 있는 종이제, 유리제, 도자기제, 합성수지제 중 폴리프로필렌(PP)등이 있어요. 만약 그래도 전자렌인지 사용이 가능한지 아닌지 헷갈리거나 어렵다면,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 또는 포장인지 확인 후 사용하는 습관을 가져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