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지진이 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지진 대피요령 살펴보기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 이후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요. 그만큼 평상시에도 지진에 대한 대피 요령을 숙지하고 학교에서도 대피 훈련을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지진 발생 시 대피 요령을 미리 알아보려 해요.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당장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밖으로 달려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건물 밖으로 대피하는 것은 '큰 진동이 지나가고 난 뒤'여야 해요. 흔들림이 있는 도중 밖으로 서둘러 나가려 하면 몸을 가누기 힘들뿐만 아니라 떨어지는 유리창이나 간판에 다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 아래, 상황 별로 행동 요령을 살펴보아요.



<지진으로 땅이 흔들릴 때>

지진으로 땅이나 건물이 흔들리는 동안에는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아 주세요.



<흔들림이 멈췄을 때>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세요.



<건물 밖으로 나간 후>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해 주세요.



<대피 장소 찾기>

대피 장소를 찾을 때는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개방된 넓은 공간으로 대피해 주세요. 무사히 대피한 후에는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을 듣고 지시사항에 따라 해동해 주세요.



지진으로 진동이 발생하는 것은 대부분 길어야 1~2분인데요, 되도록 이 시간을 책상 등 견고하고 안전한 가구 아래에서 보내야 해요. 만약 가구가 없다면 방석이나 쿠션처럼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을 머리 위로 올려 낙하물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해요. 또, 주변 가구가 넘어져 다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해요.




 



아파트 등 고층 건물 실내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했다면,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몸과 머리를 보호하며 흔들림이 멎을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이후 밖으로 나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해야 해요. 만약 엘리베이터 안에 타고 있는 상태에서 진동이 느껴지는 상태라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최대한 신속하게 내리도록 해야 해요.


만약 지진이 심한 경우, 정전이 일어나 복도가 깜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집에서 나오기 전, 주변이 어두울 경우를 대비해 손전등이나 손전등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을 챙기는 것이 중요해요. 또, 방석 등 머리를 보호할 만한 물품을 챙기는 게 좋아요. 이동을 할 때는 자세를 낮춘 상태에서 이동하며, 왼손으로는 벽을 짚고 오른 손은 방석 등으로 머리를 감싸서 보호해 주세요.


또, 건물 밖으로 나간 이후에는 깨진 유리창이나 낙하물 등을 피하기 위해 건물과 최대한 떨어져야 하지만 만약 고층건물이 밀집된 곳에 있다면 오히려 건물 1층 안에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어요. 대피 중 가장 위험하고, 또 인명사고를 높이는 요인이 떨어지는 낙하물로 인한 인명피해이기 때문이에요.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이 발생했다면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해 주세요. 이후 비상문을 열고 가급적 빨리 지상으로 이동해 공터로 가주세요. 자동차를 운전할 때 지진이 발생하면 타이어가 펑크가 난 듯한 상태가 되어 제대로 운전을 할 수 없답니다. 이때는 찻길 오른쪽에 자동차를 정차시켜 대피하는 사람이나 긴급차량이 신속히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 중앙을 비워 주세요.







사람들이 많은 백화점이나 상가, 극장 등에 있을 때는 직원이나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해 주세요. 땅이 흔들리는 동안에는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주세요. 이후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해야 하는데, 만약 화재가 발생하면 폐쇄적인 건물 특성상 바로 연기가 찰 수 있으므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가급적 자세를 낮추면서 이동해 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백화점이나 상가, 극장 등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거예요. 자기가 먼저 출구로 나가기 위해 이기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안내에 따라 질서 있게 대피하고 행동해야 또 다른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이렇게 고층 건물에서의 지진 대피요령부터 상황 별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숙지해두면 좋을 행동요령들을 짚어보았는데요, 평소에도 이러한 내용을 잘 기억해두는 것은 물론 우리 아이들에게도 일러주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