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혈액 건강 이것만 기억하세요!" 혈액순환 잘되는 법 살펴보기


 


혈액은 12만km, 즉 지구의 세 바퀴 둘레에 해당되는 거대한 혈관을 46초마다 한 바퀴씩 회전하며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이동해요. 그러면서 체내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 호르몬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은 뼈 속 깊은 곳까지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답니다. 이러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데요, 신장의 모세혈관이 막히면 신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이 발병하고 체세포에 혈액이 가지 못하면 기미나 주근깨 등의 피부 노화가 찾아와요. 또, 뼈 속에 혈액에 제대로 돌지 못하면 뼈가 괴사하는 등 혈액은 우리 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오늘은 이처럼 중요한 혈액의 질을 높이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생활 속 습관을 살펴보려 해요.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끈적해져서 혈액 순환이 잘 안돼요. 특히 자는 동안에는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미지근한 물을 한 잔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빈 속에 마시는 물 한 잔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은 물론 음식이 들어가기 전 몸으로 하여금 소화를 위한 준비 운동을 하게 해줘요. 단, 차나 주스, 커피 등은 오히려 노폐물을 쌓이게 하므로 공복 상태에는 삼가는 것이 좋아요.







반신욕이나 족욕은 혈액 순환을 도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줘요. 하지만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몸 전체를 담그는 목욕은 그리 좋지 않은데요, 고온 목욕을 하면 피부 표면의 온도는 높일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방어 작용이 일어나 열이 몸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열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몸 전체를 흥분시켜 피곤함이 오히려 가중되기 때문이에요.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미지근한 정도면 충분하고, 명치 아래까지만 물을 담근 채 양 팔은 물 밖으로 뺀 자세로 20~30분 정도 유지해 반신욕을 즐겨주시면 좋아요. 반신욕이나 족욕을 마친 이후에는 반드시 양말을 신어 체온을 계속 유지해주세요!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의 당을 소비하는 데 도움이 돼요. 또, 혈액을 빨리 흐르게 해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답니다. 이 외에도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몸 속 세포 내 산소 공급이 증가되면 근육과 관절의 긴장도 완화된다고 해요. 혈액 순환의 효과는 달리기보다는 걷기가 오히려 더 높은데요, 하루 30~40분 정도 숨이 약간 찰 정도의 속도로 빠르게 걸어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액순환 저하나 피로를 유발해 만병의 근원이 돼요. 반대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잘 통제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미국심장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스트레스 반응은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을 방출시키는데요, 이렇게 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은 수축되어 혈액이 사지가 아닌 신체의 핵심 부위로 모이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화가 나거나 감정을 통제하기 어려울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최대한 생각을 비우며 명상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좋아요.







흡연은 심장과 폐 외에도 여러 기관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혈관과 혈액 또한 마찬가지랍니다. 흡연자의 동맥에는 '플라크'라고 부르는 흡착 물질이 쌓이게 되는데요, 플라크는 동맥을 비좁게 만들고 우리 몸의 여러 부분으로 산소가 운반되는 것을 방해해요. 플라크가 많이 쌓이면 가슴통증이 생기고 최악의 경우에는 심정지가 올 수도 있으므로 혈액과 혈관 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금연을 해야겠죠?







먹는 것은 우리 몸 속 혈액의 질을 결정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우리가 먹는 음식이 위와 장에서 소화흡수 돼 혈액의 성분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럼 지금부터 대표적으로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





다시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며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 비타민 C와 E, 알긴산 등이 들어있어요.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내용물의 점성을 증가시켜 지질흡수를 저해하고, 소장에서의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요.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이로써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돼요.





견과류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성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러한 견과류 중에서도 피토스테롤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은 바로 해바라기씨인데요! 단, 해바라기씨는 지방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비만인 분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보리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높아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켜줘요. 또,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등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해조류, 식물성 지방, 도정하지 않은 곡류 등이 좋아요. 또, 음식을 할 때는 튀김이나 볶음 요리 대신 구이나 찜 등 기름이 들어가지 않는 조리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이나 다량의 고탄수화물 음식, 화학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인스턴트 가공식품 등은 혈액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가급적 삼가 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혈액건강을 지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생활습관 및 도움이 되는 음식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어렵지 않은 방법인 만큼 일상 속에서 실천하면서 건강을 관리해보시길 바라요.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