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을 귀여운 봄 소풍 도시락 만들기



봄 소풍의 대표 메뉴 김밥.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기본 김밥부터 아이 입에도 쏙 들어가는 미니 김밥, 눈길 끄는 캐릭터 김밥까지, 다양한 김밥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ㅡ^








재료 : 밥 4공기, 김밥용 구운 김 4장, 김밥용 햄·단무지·우엉조림 4줄씩, 사각 어묵 1장, 게맛살 2줄, 달걀 2개, 채 썬 당근 2컵, 시금치 200g, 소금·깨소금·참기름· 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밑간 해두세요.
2. 햄과 사각 어묵, 게맛살은 데쳐 식혀주세요. 사각 어묵은 길게 4등분, 게맛살은 길게 2등분하고, 식용유 두른 팬에 모두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세요.
3. 달걀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풀어 도톰하게 지단을 부치고 길게 4등분 해주세요.
4. 식용유 두른 팬에 당근을 넣고 소금으로 간해 볶아요.
5. 끓는 소금물에 시금치를 데치고, 찬물에 헹궈 꼭 짠 뒤 소금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요.
6. 김발 위에 김의 거친 부분을 위로 놓고 밥을 펴주세요.
7. 김 가운데에 소를 모두 올리고 돌돌 말아요. 참기름을 골고루 발라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재료 : 밥 2공기, 김밥용 구운 김 4장, 참치 통조림(소)·오이 1개씩, 마요네즈 5큰술, 소금·깨소금·참기름·하얀 후춧가루 약간씩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밑간하고, 젖은 행주로 덮어 두세요.

2. 통조림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빼고, 마요네즈와 하얀 후춧가루를 넣고 살살 버무려요.

3. 오이는 씨를 빼고 도톰하게 채 썬 다음, 소금을 약간 넣고 절인 뒤 물기를 꼭 짜요.

4. 김밥용 김은 가로로 1/3 크기만큼 잘라내고, 나머지를 김발 위에 놓아주세요. 김 위에 밥 반 공기를 올리고 얇게 펴주세요.

5. 잘라낸 김은 밥 가운데 놓고 참치와 오이 소를 함께 올려 돌돌 말아 고정해요. 김밥에 참기름을 바른 후 한입 크기로 썰면 끝!


Tip. 참치의 기름기와 오이의 수분을 제거해야 상하지 않아요.






재료 : 밥 2공기, 김밥용 구운 김 4장, 불고기용 돼지고기 200g, 상추 12장,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돼지고기 양념 : 고추장·간장· 설탕·다진 파 1큰술씩, 고춧가루·다진 마늘·참기름 2작은술씩,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밑간하고, 젖은 행주로 덮어 두세요.

2.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잘게 썰어 양념을 넣고 버무린 다음 달군 팬에 물기 없이 바싹 볶아주세요.

3. 상추는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해요.

4. 김밥용 김을 가로로 1/3 크기만큼 잘라내고, 나머지는 김발 위에 놓아요. 김 위에 밥 반 공기를 올리고 얇게 펴주세요.

5. 잘라낸 김을 밥 가운데 놓고 상추와 돼지 불고기를 올린 다음 돌돌 말아주세요. 김밥 위에 참기름을 바르고 썰어 주세요.






재료 : 밥 2공기, 김밥용 구운 김·슬라이스 치즈 4장씩, 잔멸치 1/2컵,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멸치볶음양념 : 청주 1큰술, 올리고당·참기름 2작은술씩, 설탕·식용유 1작은술씩, 통깨 1/2작은술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밑간하고, 젖은 행주로 덮어 두세요.

2. 잔멸치에 볶음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요. 차가운 팬 위에 버무린 멸치를 올린 다음, 불을 켜고 윤기 나게 볶아 식혀주세요.

3. 슬라이스 치즈는 포장을 벗기고, 길게 4겹으로 접은 다음 길게 2등분해요.

4. 김밥용 김은 가로로 1/3 크기만큼 잘라내고, 나머지를 김발 위에 놓아주세요. 김 위에 밥 반 공기를 올리고 얇게 펴주세요.

5. 잘라낸 김을 밥 가운데 놓고 멸치볶음과 치즈를 올린 다음 돌돌 말아주세요. 김밥 위에 참기름을 바르고 썰어요.








재료 : 밥 2공기, 참치마요(참치 3큰술+마요네즈 1큰술) 1/2컵, 김밥용 구운 김 2장, 흰색 체다 슬라이스 치즈 1장, 장식용 구운 김 1/2장,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랩 적당량, 얼굴 모양 김펀치, 구멍 큰 빨대 [8~10개 분량]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버무려 밑간한 뒤 동그랗게 뭉쳐 크고 작은 주먹밥을 만들어요.

2. 큰 주먹밥은 가운데에 홈을 파서 참치마요를 넣고 동그랗게 오므린 뒤 랩으로 감싸 고정해요.

3. 김밥용 김을 4~6등분하고, 자른 김으로 작은 주먹밥을 감싼 뒤 랩으로 고정해요.

4. 슬라이스 치즈는 구멍이 큰 빨대로 찍어 동그란 모양을 만들고, 김펀치로 김을 찍어 눈동자를 만들어요.

5. 주먹밥의 모양이 잡히면 랩을 풀고, 치즈 눈자위와 김 눈동자를 붙여주세요.


Tip. 눈동자 모양을 만들기 어렵다면, 눈알 스티커를 랩 위에 붙여도 좋아요.






재료 : 밥 2공기, 김밥용 구운 김 6장, 당근·소금·깨소금· 참기름 약간씩, 얼굴 모양 김펀치 [2줄 분량]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밑간하고 반으로 나눠요.

2. 볼에 밥 절반을 넣고, 김밥용 김 4장을 잘게 부수어 넣은 다음 고루 비벼주세요.

3. 남은 김 2장은 각각 1/3 크기만큼 잘라내요.

4. 김발 위에 1/3 크기 김을 올리고, 그 위에 흰 밥을 얇게 편 다음 돌돌 말아 준비해주세요.

5. 김발 위에 2/3 크기 김을 놓고 ② 를 얇게 편 다음, 김 아래쪽에 ④를 얹고 다시 말아주세요. 김밥 위에 참기름을 바르고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6. 당근을 얇게 썰고 잘라 하트와 동그라미 모양을 만들고, 김펀치를 이용해 김으로 눈과 코, 입을 만들어 붙여주세요.


Tip. 머리 부분에 진한 색을 내려면 흑미밥을 따로 만들어 넣으세요. 밥 이외에는 다른 재료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간을 조금 세게 해도 좋아요.






재료 : 재료 밥 2공기, 프랑크 소시지· 달걀 4개씩, 김밥용 구운 김 2장, 상추 8장, 흰색·노란색 체다 슬라이스 치즈 각 4장씩, 장식용 구운 김 1/2장, 소금·깨소금·참기름·식용유· 검은깨 약간씩 [2줄 분량]


1. 따뜻한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버무려 밑간해요.

2. 식용유 두른 팬에 프랑크 소시지를 노릇노릇하게 구워낸 뒤 흰색 체다 치즈로 돌돌 말아 고정해요.

3. 달걀은 고루 풀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얇은 지단을 2장 부쳐주세요.

4. ②를 ③으로 돌돌 만 다음 노란색 체다 치즈로 다시 한 번 말아주세요.

5. 김발 위에 김을 놓고 밥을 얇게 편 뒤, 김 가운데에 상추를 겹쳐 올리고 그 위에 ④의 소시지를 올려요. 밥의 끝 부분을 맞추어 돌돌 말아 김발로 고정해주세요.

6. 김밥에 참기름을 골고루 바르고 한입 크기로 썰어요. 김밥 단면에 검은깨를 붙여 눈을 만들고, 김펀치로 입을 만들어 붙이면 끝!





이렇게 귀여운 소풍 도시락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처음에는 마냥 어렵게 느껴져도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면 이내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이번 봄 소풍은 맛도 있고 모양도 귀여운 김밥과 주먹밥으로 분위기를 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