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휴가와 체험학습을 한번에! 휴가지 옆 교과서 체험지 만나보기




전국 곳곳으로 휴가를 떠나는 8월, 가족과 쉬면서 그 속에서 의미도 찾고 싶다면 시간을 할애해 체험학습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휴가지를 골라보고, 그 옆에서 아이와 즐길 수 있는 체험 정보를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이왕 체험학습을 할까 생각하면, 간 김에 근처 몇 곳을 붙여 알차게 훑고 싶은 욕심이 들 수 있어요. 그러나 휴가 중에 들르는 곳인 만큼 가족과의 휴식 시간을 고려해 하루 중 오전 또는 오후 반나절 정도만 투자하는 일정을 계획해주세요. 여름에는 날이 뜨거워서 장시간 집중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에요. 대신 한 곳에서 시간을 넉넉히 가지고 체험지의 의미와 분위기 등을 충분히 느끼고 돌아오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 오전에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둘러보고, 오후에는 즐길 거리를 찾아 다시 휴가 분위기를 내는 것을 추천 드려요!





시간 단위로 빡빡하게 여정을 짜면 일상을 벗어나 여행이 주는 여유를 느낄 수 없답니다. 또 교통체증 등으로 일정이 틀어지면 실망스럽고, 시간에 쫓기면 체험 내용이 빈약해지기 쉬워요. 같은 맥락으로 체험의 목표도 단순하게 한 가지로 정하는 것이 좋아요. 대신 체험지를 수박 겉핥기 식으로 훑고 나오기보다 건물도 살펴보고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가하고 주변도 산책하며 한 곳에서 다양하게 보고 즐긴다는 마음가짐으로 떠나면 좋답니다.





체험학습이라고 하면 대개 부모가 열심히 준비해서 아이가 즐기도록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러나 사전 준비도 체험지에서 즐기기도 온 가족이 함께 할 때 효과가 더 높아요. 엄마는 도로 상황과 체험 시간을, 아빠는 식사 장소를 알아보고, 아이들은 각각 자료 수집과 회계를 맡는 등 할 일을 정해 함께 준비해 보세요. 서로 다른 경험과 지식, 취향이 합쳐져 더 다채로운 체험이 되고 여럿이 힘을 모으면서 미처 생각지 못한 문제를 알아차릴 수도 있답니다. 또, 아이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감과 자립심 등을 기를 수 있어요.





체험학습이 의미 있으려면 아이가 흥미를 가져야 해요. 때문에 체험지를 정할 때 아이의 의견을 묻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아이는 박물관을 중심으로 지역의 역사를 설명해주는 곳에 들르면 좋고, 동식물을 좋아하는 아이는 식물원이나 동물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으로 가면 좋아요. 아이의 취향을 파악해 부모가 먼저 몇 군데 고른 다음 그 중에서 아이가 골라도 좋은 방법이에요.





출발 전 체험지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 체험지에 대한 흥미가 커진답니다. 갯벌에 가기 전에 갯벌에 관한 과학책을 읽어 본다든지, 지역 축제에 가기 전에 지역 특산물을 알아보고 가는 것이죠. 적게나마 사전 지식이 생기면 체험지에서 아는 것이 나올 때 머릿속에 쏙쏙 더 잘 들어온답니다. 체험지로 가는 차 안에서 사전에 공부한 내용을 퀴즈로 풀어 보거나, 여행지가 수록된 지도를 가지고 체험 경로를 짜는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체험지에 다녀온 다음 가족이 둘러앉아 인상적인 것, 새로 알게 된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이를 메모해 두면 체험 내용이 정리되고 일기나 보고서에 쓸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답니다. 메모와 함께 체험지의 입장권, 리플릿, 찍은 사진 등도 함께 보관하면 훌륭한 체험 자료가 돼요. 박물관 등에 비치된 활동지를 활용해 알게 된 것을 정리하는 활동을 곁들여도 좋아요~!









해녀의 모든 것, 해녀박물관

"교과서 단원 : 3-2 사회 <달라지는 생활 모습, 다양한 삶의 모습들>"


해녀가 물질할 때 사용하는 도구, 해녀복의 역사 등 제주 해녀들의 생활상과 함께 제주 어촌마을, 음식문화의 특징, 제주의 지역문화를 함께 알아볼 수 있어요. 어린이 해녀관에서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해녀 이야기를 볼 수 있고 해녀처럼 숨 참기, 망사리 무게 재보기 등의 체험이 가능하답니다. 비자림, 성산일출봉 등과 10~20분 거리이므로 이 근처를 찾을 때 함께 들르면 좋아요~!



주소 : 제주도 제주시 고좌읍 해녀박물관길 26





신화 속 신령한 장소, 삼성혈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


삼성혈은 제주의 개국 신화를 알 수 있는 곳이에요. 이곳에는 제주의 성인 고, 양, 부 씨의 시조 격인 세 신인이 솟아났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고 있어요. 삼성혈은 비나 눈이 많이 와도 고이거나 쌓이지 않는 신비한 곳인데요, 신화 속 장소를 산책하고 전시관도 둘러보세요. 공항 인근에 자리하므로 휴가의 첫 일정, 또는 마지막 일정으로 소화하기 좋답니다.



주소 : 제주도 제주시 삼성로 22





제주 문화의 원형, 돌문화공원

"교과서 단원 : 3-2 과학 <지층과 화석> / 4-1 과학 <화산과 지진들>"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섬인 제주도는 돌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어요. 돌문화공원은 약 100만 평의 드넓은 자연 위에 제주돌문화와 제주민의 생활상을 볼 수 있게 꾸민 곳이랍니다. 자연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해 지하에 박물관을 세우고 그 위에 연못을 조성했어요. 이곳에서 산책하듯 관람하며 다양한 돌을 만나 보세요! 화산과 암석에 관한 책을 참고하며 전시물과 비교해 보면 좋은 체험이 된답니다.



주소 :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제주 속의 작은 제주,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교과서 단원 : 3-2 사회 <달라지는 생활 모습 3-2> / 3-2 과학 <동물의 생활>"


휴애리 자연생활공원은 제주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을 다양하게 갖춘 생활공원이에요. 흑돼지의 공연을 보고 제주 말을 타 보며, 동물 먹이주기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또, 감귤 따기, 화산송이맨발체험 등 이색 체험도 있어요. 공원 곳곳에 아기자기한 산책길을 꾸며 놓아 제주 속의 작은 제주를 만나는 기분을 만끽해보세요. 주변에 쇠소깍 등 제주 남부 관광지와 가까워 함께 들러보시면 좋답니다.



주소 :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동로 256





곶자왈 속으로! 에코랜드 테마파크

"교과서 단원 : 4-1 <과학 식물의 한살이> / 4-2 과학 <식물의 생활>"


에코랜드 테마파크는 이국적인 제주 자연을 볼 수 있는 곳이에요. 1800년대 기차를 타고 서로 다른 테마로 조성된 5개 역을 돌아보며 곶자왈 생태계를 여행할 수 있답니다. 곶자왈은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제주만의 독특한 숲인데요, 역에 내려 체험하거나 산책하고, 20분마다 정차하는 기차를 타고 자유롭게 다른 역으로 이동할 수 있답니다. 곶자왈의 탄생과정과 식생 등을 들을 수 있는 곶자왈 숲 해설을 함께 들으면 더욱 좋아요.



주소 :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번영로 1278-169 









전쟁의 흔적을 찾다, 철원 전쟁유적지

"교과서 단원 : 6-1 사회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철원은 분단의 역사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곳이에요. 경원선의 간이역이던 월정리역은 ‘철마는 달리고 싶다’라는 팻말로 유명하며, 조선 노동당에서 지은 건물인 노동당사, 백마고지 기념비, 제2땅굴, 평화전망대 등을 둘러볼 수 있답니다. 철원 전쟁유적지는 역사를 배우는 고학년에게 적합한 체험학습지랍니다.



주소 : 강원도 청원군 철원읍 홍원리 일원





무공해 자연을 만나다, 대관령 삼양목장 

"교과서 단원 : 5-1 사회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 6-1 과학 <생물과 환경>"


대관령 삼양목장은 라면의 재료를 만들기 위해 소를 키우기 시작하며 조성되었으나 무공해 목초지로 더 유명해진 곳이에요. 삼양목장은 동양 최대 규모 초지목장이며 국내 최대 풍력발전단지이기도 하답니다. 목장 전 지역에 야생동물과 1급수 생물이 서식하고 있어요. 이색 양몰이 공연도 놓치지 마세요!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꽃밭양지길 708-9





신라시대 고사찰, 오대산 상원사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상원사는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세운 절이에요. 상원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을 두고 있어 부처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상원사를 찾으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종인 상원사 동종을 볼 수 있으며 해발 1200m의 높은 곳에 지어 절로 올라가는 길에 펼쳐진 고랭지밭, 전나무 숲 등이 장관을 이룬 아름다운 풍광을 만날 수 있어요. 상원사는 조선 세조가 문수보살을 만나 병이 나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이기도 한데요, 이를 기념해 만든 문수동자상도 볼 수 있답니다. 인근에 자생식물원이 있어 하루 여행 코스로 짜기 좋아요.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14





별밤을 만나다, 영월 별마로천문대

"교과서 단원 : 5-1 과학 <태양계의 별> / 6-1 과학 <지구와 달의 운동>"


영월은 ‘박물관의 고장’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인구 대비 박물관 밀도가 가장 높은 곳이에요. 그 중 별마로천문대는 교과서에서만 보던 계절별 별자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낮에는 태양의 흑점을, 저녁에는 다양한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으며 1박2일 교육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요.



주소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천문대길 397





감자 바우들의 집, 삼척 너와마을

"교과서 단원 :  3-2 사회 <다양한 삶의 모습들, 우리 지역, 다른 지역> "


삼척 너와마을은 민속문화재로 지정된 강원도 특유의 너와집과 물레방아, 통방아가 원형 그대로 보존된 민속마을이에요. 소나무 조각으로 지붕을 덮은 너와집을 직접 보며 화전민의 생활을 상상해 보고, 너와집 외관을 재현한 황토집에서 민박을 할 수도 있답니다. 또, 이곳에서는 인절미 만들기, 송어잡기, 천연염색, 두부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어 하루가 금방 흘러갈 거예요!



주소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문의재로 1113










시간 여행을 떠나다, 순천 드라마 촬영장 

"교과서 단원 : 6-1 사회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순천 드라마촬영장은 드라마 ‘사랑과 야망’ 야외 세트장으로, ‘60년대 순천 읍내’와 ‘70년대 서울 달동네’, ‘80년대 서울 변두리 거리’를 재현한 곳이에요. 이곳을 찾으면 시대 별 모습을 비교하면서 우리나라의 발전과 시대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답니다. 충렬사, 순천만 국가정원 등이 인근에 있어 함께 들러보기 좋아요.



주소 : 전남 순천시 비례골길 24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살았을까? 낙안읍성 민속마을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이곳은 조선 전기에 만들어진 읍성을 가장 완전한 모습으로 보존한 곳이에요. 또한 현재까지 사람이 계속 살고 있는 마을로도 유일하답니다. 낙안읍성 민속마을에서는 숙박도 가능해 초가집에서 하룻밤을 묵는 색다른 경험도 할 수 있어요. 또, 가야금 체험, 대장간 체험, 소달구지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답니다. 민속마을 안에는 고인돌 공원, 뿌리깊은나무 박물관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하니 꼭 한 번 가보시길 바라요~!



주소 : 전남 순천시 낙안면 충민길 30




갈대 숲 속 생태이야기 순천만습지

"교과서 단원 : 5-1 사회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 6-1 과학 <생물과 환경>"


세계 5대 연안습지로 꼽히는 순천만. 이곳에서는 갯벌에 펼쳐지는 갈대밭과 칠면초 군락, S자형 수로 등 아름다운 해안생태경관은 물론 다양한 갯벌 생물과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 등 11종의 희귀조류와 200여 종의 조류를 볼 수 있어요. 갯벌이 주는 자연의 경이로움과 생물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준답니다. 제대로 둘러보고 싶다면 생태체험선을 타는 것을 추천 드려요!



주소 : 전남 순천시 순천만길 513-25




충무공의 업적을 따라서! 이순신광장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이곳은 이순신 장군의 역사적 위업을 기리기 위해 진남관 앞 바다에 만든 광장이에요. 광장을 실제 크기로 재현한 거북선이 위용을 뽐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내부로 들어가면 실제 장군과 수군들이 생활했던 모습을 재현해 임진왜란 당시의 역동적이고 생생한 장면을 느낄 수 있답니다. 광장 한편에 있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와 임진왜란의 과정을 담은 벽화가 있어 이를 둘러보며 아이와 함께 임진왜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보기 좋아요.



주소 : 전남 여수시 중앙동 385-6




푸른 바다를 만끽하는 여수 엑스포

"교과서 단원 : 3-1 사회 <사람들이 모이는 곳> / 4-1 사회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여수 엑스포는 화려한 해상분수쇼 빅오(Big-O)를 비롯해 스카이타워 전망대, 스카이플라이 등 다양한 체험 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특히 아쿠아플라넷 여수에서는 국제 희귀종인 흰고래 벨루가, 바이칼 물범 등 해양 생물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해양생태계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바다의 가치와 생명 보존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요. 엑스포 주변에는 오동도, 하멜등대, 여수 해양공원 등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아요.



주소 : 전남 여수시 박람회길 1










가야와 신라의 유물 이야기, 복천동 고분군과 복천박물관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복천동 고분군은 6세기 이전 지배층의 무덤으로, 가야문화와 가야가 신라로 편입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유적들이 출토되었고, 복천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어요. 이곳에는 삼한시대의 유물과 삼국시대의 토기문화를 보여주는 항아리와 토기 등 가야와 신라시대 유물을 비교하며 볼 수 있답니다.



주소 : 부산시 동래구 복천로 63




바다를 배우는 국립해양박물관

"교과서 단원 : 3-2 과학 <동물의 생활> / 6-1 사회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국립해양박물관은 종합해양박물관으로 바다의 역사를 통해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국내외 1만 4천여 점의 유물을 보유하고 있어요. 이곳에서는 해양 생물과 생태계를 체험하고 해양 탐사와 해양 산업의 미래, 선조들의 과학적 우수성을 함께 배울 수 있답니다. 주변의 태종대, 자갈치시장 등을 방문할 때 들르기 좋으니 여행 코스를 계획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주소 : 부산시 영도구 해양로301번길 45




아픈 역사를 되돌아보는 부산근대역사관

"교과서 단원 : 6-1 사회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부산근대역사관은 일제 강점기 최초의 식민지 수탈기구인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 지점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이에요. 일제 침략의 상징이었던 곳에서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배울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크답니다. 주요 전시 내용은 외세의 침략과 수탈로 형성된 부산의 근현대사에 대한 것으로, 개항기의 부산, 일제의 부산수탈, 근대도시의 부산 등을 다루고 있어요. 근처에는 임시수도기념관, 국제시장, 감천문화마을이 있어요.



주소 : 부산시 중구 대청로 104




삼도의 바다를 지킨 삼도수군통제영

"교과서 단원 : 5-2 사회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삼도수군통제영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수군을 지휘하던 본영으로, 조선 후기 경상, 전라, 충청 3도의 수군을 통솔하는 해상 방어 총사령부였어요. 이곳에서는 유적지를 돌아보며 임진왜란에 대해 배우고 활 쏘기, 조선 수군복 입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8월 11일~15일에는 통영 한산대첩축제가 열려요.



주소 : 경남 통영시 세병로 27




한려수도 비경을 한눈에,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

"교과서 단원 : 5-1 사회 <살기 좋은 우리 국토>"

통영 10대 경관 중 하나로 케이블카를 타고 미륵산 정상에 오르면 통영 시가지와 한산대첩의 역사적인 현장, 한산도에서 여수까지 300리의 한려해상국립공원, 여수 돌산도까지 한려수도의 절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어요. 아름다운 우리 국토의 모습을 보면서 아이에게 우리나라 영토와 영해에 대해 설명하기 좋답니다. 역사 근처에는 해저터널, 전혁림미술관, 박경리기념관, 동피랑 벽화마을 등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가 많아요.



주소 : 경남 통영시 발개로 205




이렇게 휴가철 체험학습을 즐기기에 앞서 알아둬야 할 사항들과 관광과 체험을 두루 즐길 수 있는 여행지의 체험 명소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아직까지 특별한 휴가 계획을 세우지 않으셨다면 이번 이야기를 참고하셔서 재미있는 여행 코스를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